티스토리 뷰

Ajax

Ajax 란?

Dev_YooJin 2017. 12. 31. 18:34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비동기식으로 XML을 이용하여 서버와 통신하는 방식
  • 최근에는 XML 보다  JSON을 더 많이 사용한다.
  • 비동기식이란 여러가지 일이 동시적으로 발생한다는 뜻으로, 서버와 통신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의미


Ajax의 동작방식

  1. 요청 : 브라우저는 서버에 정보를 요청한다.  (브라우저는 Ajax요청을 담당하는 XMLHttpRequest 라는 객체를 구현하고 있다.)
    [ 서버의 동작 : 서버는 응답으로 데이터를 전달한다. (XML, JSON) ]
  2. 응답 : 브라우저는 콘텐츠를 처리하여 페이지에 추가한다.


jQuery를 이용한 Ajax

jQuery를 이용하여 Ajax를 사용하게 되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일단 Ajax의 기본 Method를 이용해서 Server와 통신을 하면 상당히 복잡합니다. 이는 XMLHttpRequest를 직접 사용하기 때문인데, jQuery를 이용하면 100줄 정도의 Source를 몇 줄 만으로 간단하게 Server와 Data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로스브라우징의 문제를 jQuery가 알아서 해결해주며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jQuery에서 제공하는 $.ajax([settings])함수 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생략된 다양한 프로퍼티들이 존재하므로 위의 링크를 통해서 더 찾아보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jax ({
  // URL은 필수 요소이므로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 Property입니다.
  url	: "url", // 요청이 전송될 URL 주소
  type	: "GET", // http 요청 방식 (default: ‘GET’)
  async : true,  // 요청 시 동기화 여부. 기본은 비동기(asynchronous) 요청 (default: true)
  cache : true,  // 캐시 여부
  timeout : 3000, // 요청 제한 시간 안에 완료되지 않으면 요청을 취소하거나 error 콜백을 호출.(단위: ms)
  data  : {key : value}, // 요청 시 포함되어질 데이터
  processData : true, // 데이터를 컨텐트 타입에 맞게 변환 여부
  contentType : "application/json", // 요청 컨텐트 타입 
  dataType    : "json", // 응답 데이터 형식 (명시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추측)
  beforeSend  : function () {
    // XHR Header를 포함해서 HTTP Request를 하기전에 호출됩니다.
  },
  success : function(data, status, xhr) {
    // 정상적으로 응답 받았을 경우에는 success 콜백이 호출되게 됩니다.
    // 이 콜백 함수의 파라미터에서는 응답 바디, 응답 코드 그리고 XHR 헤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rror	: function(xhr, status, error) {
        // 응답을 받지 못하였다거나 정상적인 응답이지만 데이터 형식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 error 콜백이 호출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dataType을 지정해서 응답 받을 데이터 형식을 지정하였지만,
        // 서버에서는 다른 데이터형식으로 응답하면  error 콜백이 호출되게 됩니다.
  },
  complete : function(xhr, status) {
    // success와 error 콜백이 호출된 후에 반드시 호출됩니다.
    // try - catch - finally의 finally 구문과 동일합니다.
  }
});


여기서 잠깐! GET과 POST의 차이는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데이터가 어디에 위치하는가에 있습니다. POST 요청시에 URL에 파라미터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데이터가 요청 바디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GET과 POST에 따라 데이터를 URL에 추가해야할지 요청 바디에 추가해야할지를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GET방식과 POST방식의 장단점 




참고 사이트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